반응형

일상생활을 하는데에 있어 신원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주민등록증이나 사업자 등록증과 같은 신분증을 제시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상에서는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개인이나 사업체의 신원 확인이 가능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사업자)

그렇다면 지금부터 모든 온라인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볼 텐데요, 이곳에서는 사업자 전용 인증서를 발급받는 절차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용 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 정보를 참고해보세요.

 

▶ 범용공인인증서(개인용) 발급하러 가기 

 

 

목차

 

 

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란?

 

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는 개인 사업자나 법인 사업자가 발급받는 공인인증서로써 개인 사업자 혹은 사업체의 전자 서명이 필요한 모든 업무를 할 때 쓰이는 전자거래용 인감증명서입니다.

 

용도 상세설명
전자상거래 전자입찰 / 전자계약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국가과제 정부 R&D 사업 / 국가 지자체 및 중소기업청 기술개발 관련 시스템 활용
공공분야 전자 민원 서비스 / 전자 조달 / 전자 세무 관련 업무
(민원 24, 국세청 등의 정부 사이트에서 활용)
금융분야 온라인 은행 업무 / 사이버 증권 및 선물 거래 등의 금융 서비스 이용
전자의료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 처방전달 시스템 인증
기타분야 4대보험 / 인터넷지로 / 전자보증 등의 기타 업무

 

범용 공인인증서는 용도 제한용과는 다르게 특정 용도가 아닌 모든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 발급받아 두면 다양한 업무 진행 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과정은 사업자든 개인이든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한국정보인증과 같은 등록대행기관의 공식 사이트에서 신청서를 작성 후 결제를 한 뒤 신청서를 프린트합니다.

 

본인이 지정한 서류제출기관을 방문하는 방법과  우체국의 집배원이 신청자의 자택이나 사무실을 방문하여 신원을 확인하고 서류를 접수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청서에 기입한 이메일로 인증서 발급 안내 메일이 전송되면 해당 메일의 첨부 파일을 열어 인증서 발급을 완료하고 인증서를 PC나 휴대폰, USB 등에 저장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절차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절차

 

그렇다면 지금부터 인증서 발급을 해보도록 할 텐데요,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검색 결과를 참고하셔도 도움되는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한국정보인증] 입력 후 사이트 접속

그 외 코스콤금융결제원, 한국정보화진흥원과 같은 다양한 등록대행기관이 있으니 본인이 원하시는 기관의 홈페이지로 접속하셔도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한국정보인증 검색

 

[법인사업자/개인사업자] 선택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로 접속했다면 사업자 전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왼쪽 첫 번째(파란색) 박스를 선택해 줍니다. 

 

 

[바로발급] 선택

  1. 바로발급: 지금 즉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때 선택합니다. 다만 당일 우체국 지점 혹은 기업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또한 신청서를 출력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프린터 이용이 가능한 PC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간편발급: 우체국의 집배원이 신청자 분이 지정한 주소로 방문하는 서비스입니다. 영업일 기준 대략 3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입니다.
  3. 할인상품: 1년 만기인 범용공인인증서 상품을 2년 혹은 3년으로 연장함으로써 10% 할인 혹은 2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전용은 최대 6만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신중히 생각해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바로신청] 누르기

'바로 발급'을 선택하셨다면 1년 만기 상품 가격 10만 원에 부가세 1만 원이 추가된 11만 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바로 신청' 버튼을 눌러서 계속해서 진행해줍니다.

 

 

 약관 동의하기

필수 약관 3개와 선택 약관 1개가 있습니다. 이용약관을 포함한 필수 약관에는 동의를 선택해주시고, 개인정보 홍보마케팅 동의는 굳이 동의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문 지점 선택 후 확인

여러분께서 당일 방문하기 가장 용이한 지점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체국 지점으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은행에 비해서 방문자가 적어 좀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신청정보 입력

이제 운영하시는 사업체의 이름과 사업자 등록번호를 기입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상세정보 입력

다음으로 사업자의 상세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용 임시번호를 지정하셔야 하는데, 이 번호는 인증서 발급 최종 단계에 다시 기입하셔야 하니 기왕이면 쉬운 번호로 지정해주세요.

 

 

 부가상품 선택여부 확인

지문보안토큰 혹은 보안 USB 상품을 추가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철저한 보안을 원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셔도 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구매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결제정보 확인

총 결제금액을 확인하신 뒤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상세 신청정보 검토

이제 제출하실 서류를 확인하신 뒤에 '결제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사업체 대표자 분이 직접 신청하시는 경우 곧 발급될 공인인증서 서비스 신청서 1부와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그리고 본인 신분증 사본 1부가 필요합니다.

 

 

 결제수단 선택

신용카드와 계좌 이체 중 원하시는 결제 수단을 선택하신 뒤에 결제 절차를 밟아줍시다.

 

 

 신청서 출력하기

결제를 완료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서비스 신청서가 발급될 것입니다. '신청서 출력' 버튼을 클릭한 뒤 이용 가능한 프린터로 바로 인쇄를 해줍시다. 

 

 

 신청서에 서명하기

신청서를 출력했다면 아래처럼 빨간 박스 안에 날인 혹은 서명을 해줍니다. 지점 방문일, 성명, 자필서명 또한 잊지 말고 기입해야겠죠.

 

 

 추가 제출서류 준비

아까 언급했던 제출 서류와 관련된 정보를 신청서 출력 시 첨부된 문서를 통해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 상황에 맞게 잊지 말고 지점 방문 전에 미리 준비해주세요.

 

 

 제출처 방문 후 서류 제출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서류 준비를 완료하셨다면 아까 지정한 (우체국, 은행 등의) 서류 제출처를 방문하셔서 구비 서류를 모두 제출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안내 메일 확인

이제 다시 컴퓨터 앞으로 돌아오셔서 상세 정보 입력 시 기입하셨던 이메일의 받은 메일함을 확인해줍니다. 한국정보인증에서 보낸 신규 메일을 클릭한 뒤 첨부 파일을 열어줍니다.

 

 

임시번호 및 사업자 등록번호 입력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아까 신청하실 때 상세 정보에 기입하셨던 발급용 임시번호와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인증서 발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장매체 선택

이제 인증서를 저장할 매체를 지정하시면 되는데, USB나 하드디스크 혹은 보안토큰 중에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적합한 매체를 선택한 뒤에 '확인'을 눌러줍니다.

 

 

신규 인증서 암호 설정

이제 인증서 암호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10자 이상의 길이의 암호를 지정해야 하는데, 이때 1자 이상의 영문자, 숫자, 그리고 특수문자를 모두 포함한 암호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발급 진행 중

인증서 발급이 진행 중인 상황입니다. 약간만 기다리시면 곧 발급이 완료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완료

이상으로 사업자 전용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이곳에서 유효기간을 확인하신 뒤에 '닫기' 버튼을 눌러서 종료를 해줍니다. 긴 과정 따라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사업자 전용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예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개인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때보다 비용이 상당히 비싸지만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끌어만 낸다면 아깝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해당 인증서를 활용하여 사업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아래에는 이 글을 읽은 분들에게 도움된 정보들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 이 글을 읽은 분들에게 도움이 된 정보들

 

 

▶ 휴면계좌 조회로 숨은 내 돈 찾는 방법

▶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 모아보기

▶ 네이버 통장 개설하고 포인트 받자!

▶ 국민연금 수령액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 나의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