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모로 힘든 2021년 지금 이 시기에 실직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를 받고 싶어 하지만, 신청방법과 조건, 금액 등을 몰라 헤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021년 실업급여 조건 및 금액
2021년 실업급여 조건 및 금액, 신청방법

이번 기회에 실업급여의 정확한 조건과 수급기간, 그리고 금액에 대해 확실한 개념을 잡기 윈한다면 여기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업급여 총정리!

 

 

목차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란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가 실직 상태가 되었을 때 재취업 활동을 하는 동안의 생활고를 덜어주고 재취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실업자가 퇴사와 재취업 간의 공백 기간을 수월하게 극복하게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금액이죠.

 

다만 실업을 한 모두에게 실업급여를 주진 않고 근로기간과 실업 사유가 정부가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기준에 부합하는 분들에게만 지급하고 있습니다. 

 

2021년 실업급여 종류
실업급여 종류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취업촉진 수당"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구직급여: 흔히 실직한 후 재취업 때까지 받는 지원금

- 취업촉진수당: 실업급여 수급 자격자의 재취업을 기회를 높이기 위해 조기 재취업 수당, 직업능력개발수당, 광역 구직활동비, 이주비 등의 장려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금액 ( 고용보험 제도 참고)

 

실업급여 수급기간 및 금액 (2021년)

2021년에는 실업급여 금액이 인상되고 수급기간도 늘었는데요, 이는 2019년 10월 1일 이후 실업하신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2019년 10일 1일 이전의 퇴직자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으니 꼭 명심하세요.

 

그럼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나뉘어 설명해 드릴게요.

 

 

먼저 실업급여의 금액은 퇴적 전 3개월 동안의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잡아서 2019년 10일 1일 이전의 퇴직자는 이 금액의 50%를 지급받으며, 2019년 10월 1일 이후의 퇴직자는 기준 금액의 60%를 지급받습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도 마찬가지로 2019년 10월 1일을 기준으로 잡아, 원래는 90일이었던 최소 수급기간이 120일로 연장되었습니다. 최대 수급기간 또한 240일에서 270일로 늘었는데요, 구체적인 2021년 실업급여 수급기간과 금액은 해당 표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실업급여 수급기간 및 금액
2021년 실업급여 금액 및 수급기간

 

*국민취업 지원제도

2021년 1월부터 연령과 취업 기간, 그리고 소득 및 재산을 충족하는 저소득층 구직자는 총 6개월간 매달 50만 원씩 구직촉진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자격과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조건
연령 만 15~64세
취업기간 최근 2년 이내 100일 이상 혹은 800시간 이상 일을 한 경험이 있어야 함
소득 중위 소득의 50% 이하
재산 3억원 이내
혜택 6개월간 매달 50만원씩 총 300만원을 지급

*궁금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센터(135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실업급여 조건

2021년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조건

고용보험 가입 여부

실업급여 수급자격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인데요,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80일, 쉽게 말해서 이전 직장에서 고용보험을 총 6회 이상 납부한 사람이 자격이 됩니다.

 

 

그럼에도 만약 전 직장의 이전 직장에서 1년동안 일을 한 뒤 이직한 회사에서 4개월 정도를 잘 다니던 중 피치 못할 사정 (회사의 파산 등)으로 회사를 그만두게 될 때에도 이전 직장의 적립 기간까지 합산하면 총 6회가 넘기 때문에 실업급여 수급대상이 되는 겁니다.

 

조항 및 자격

 

또한 실업급여 조건 중 제일 중요한 고용보험은 퇴직 후 3년 안에 취업을 하지 않으면 소멸되므로 이 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퇴사 사유

다음 조건도 너무나 중요한데요, 실업급여 정책 소개에 명시하고 있듯 비자발적 퇴사를 한 사람만이 실업급여 대상자가 됩니다. 여기서 비자발적 퇴사라 함은, 회사의 경영 악화나 계약직의 재계약 종료에 의한 퇴사를 의미합니다. 

 

자진퇴사 예외사항

하지만 실업급여 조건 중에도 자발적 퇴사가 가능한 예외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회사의 근로기준법을 위반한 근로 환경 (연장 근로가 너무 많다던가), 사업장 또는 거주 이전으로 인한 통근 곤란, 그리고 임금 체불, 혹은 질병으로 인한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실업급여 수급자가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실업급여 조건 (예외사항)
2021년 실업급여 조건 (예외사항)

 

실업급여 자격 확인해보기

지금 바로 여러분이 실업급여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이곳 검색 결과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혹은 고용 노동부의 실업급여 자격 모의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총 다섯 단계를 밟아야 하며, 각 단계에서 몇 가지 질문에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해당 모의 확인 서비스로 100% 나의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실직 근로자들의 데이터를 토대로 결과가 나오므로 그냥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년 실업급여 신청방법

  1. 고용보험 사이트 로그인 (공인 인증서)
  2. 개인 서비스 조회 -> 고용보험 납부 확인
    고용보험 상실 신고 및 이직 처리 상태 확인
  3.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 발급
  4. 워크넷 가입 후 구직신청
  5. 온라인 교육 수강 (1시간 소요)
  6. 인근 지역고용센터 방문하여 신청

 

실업급여 지급절차
실업급여 지급절차

실업급여 신청 서류를 보자면, 퇴사한 회사에서 고용 노동부로 4대 보험 상실신고서, 그리고 이직 확인서, 이 두 가지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는 여러분이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회사에 따로 부탁하셔서 진행하면 되는 부분입니다. 

 

 

실업급여 수령액 모의계산

만약 여러분이 2021년에 지급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금액이 궁금하시다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실업급여 모의 계산기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이는 실제로 내가 받는 금액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예측해보는 정도로면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실업급여 모의계산 하러 가기

 

지금까지 2021년 변경된 실업급여 금액 및 수급기간, 그리고 기본적인 실업급여 조건과 신청방법까지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요즘 아무래도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 보니 파산 신청을 하는 회사들도 많고 또 정리해고를 하는 회사들도 많은데, 현명하게 실업급여를 활용하면서 이직을 준비하시면 재충전의 기회로 삼으시고 또 새로운 공부도 진행해 보셔서 좋은 조건으로 다시 취직하실 수 있으시길 바라면서 글 줄이겠습니다. 

 

힘내세요
금방 다시 취직되시길!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또한 이 글을 읽은 다른 분들에게 이득이 된 정보들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서 좀 더 유용한 정보를 접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 

 

◈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된 정보들

 

 

「더 많은 복지혜택 살펴보기」

→국민연금 언제부터 받을 수 있을까?

→아동수당 10만원 받는 방법

→기초연금 수급자격 알아보기

→국민임대주택 자격 및 신청방법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