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공임대주택 중에 분포수가 가장 많은 국민임대주택, 내 집 마련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만큼 많은 분들이 입주 가능한 자격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십니다.

 

국민임대주택 자격 알아보기
국민임대주택, 나도 입주할 수 있을까?

주변 시세보다 최대 80% 저렴한 월세를 내고 거주할 수 있는 국민임대주택의 입주자격과 더불어 모집공고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곳 검색 결과를 확인하셔도 도움이 되시는 정보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국민임대주택이란

 

국민임대주택은 월평균 소득이 일정 수준보다 낮은 무주택 세대 구성원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주택을 마련해주는 주거 복지 서비스입니다.

 

주로 2008년 이후부터 건설된 주택이 많기 때문에 인테리어나 시설 등이 상당히 잘 되어 있습니다. 또한 청약 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을 우선순위로 받기 때문에 지역 주민이라면 익숙한 환경 속에서 더 좋은 주택으로 이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임대 기간 만료 후에 분양으로 전환이 되지 않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입주에 앞서 고려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구분 내용
임대기간 최대 30년
(2년마다 재계약)
전용면적 전용 60㎡ 이하
(평수로는 약 24평) 
임대방법 보증금 + 임대료
(주변 시세보다 60~80% 낮음)

*단독 세대주의 경우, 전용 면적 40㎡ 이하의 주택에 한해서 입주할 수 있습니다.

*청약 통장이 없는 분들도 전용 면적 50㎡ 이하의 주택에 한해서 입주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신혼부부라면 행복주택이니 영구임대주택이니 고민하지 마시고, 국민임대주택부터 우선순위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만큼 임대주택 중에서 인프라가 가장 갖춰져 있고, 주거 자금 또한 아낄 수 있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입주자격

모집공고일을 기준으로 세대 내 모든 인원이 무주택자여야 하며, 신청은 세대 구성원 중 미성년자를 제외한 공급 신청자격자 1인에 한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 혹은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는 세대주의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부모나 아들딸)이 해당되죠.

 

소득/자산 기준

 

소득 제한

신청 시 소득평가 기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모집 연도의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70% 이하의 금액을 벌고 계시는 분에 한해서 입주 자격이 주어집니다.

 

전년도 월평균 소득기준표 (70% 이하)

2019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이때 3인 가구의 계산 방법을 예로 들자면, 가구원 3명의 월평균 소득을 모두 합하여 3,938,828원 이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산 제한

그렇다면 재산은 얼마나 보유하고 있어야 할까요? 총 자산 가액과 자동차 가액에 대한 제한을 따로 두고 있습니다.

 

총자산가액: 세대구성원들의 개인별 자산을 모두 합산하여 28,800만 원을 넘으면 안됩니다. 

*세대원별로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과 자동차, 금융재산과 일반재산을 모두 합한 뒤에 대출 등의 부채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자동차가액: 총자산가액과는 별도로 세대 구성원이 보유 중인 자동차 중 ▶ 가장 비싼 차량에 한해서 2,468만 원 이하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소득 활동 중인 생계용 차량이 아닌 승용차에 한한 금액이며, 장애인 등록 차량과 국가 유공자 보철용 차량 또한 심사 차량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총 재산 금액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세대 구성원 중 한 명이 고급 외제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입주 자격이 박탈될 수 있다는 것이죠. 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차량에 대한 가액은 아니니 오해의 소지 없으시길 바랍니다.

   

 소득/재산 산정항목 및 방법

소득과 재산을 산정하는 방법은 이곳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서비스

 

솔직히 위의 표는 소득과 자산에 해당되는 항목들에 대해 인지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여러분의 국민임대주택 입주 자격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내리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거복지 전문 웹사이트인 마이홈에서는 여러분들 스스로 자격을 검증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국민임대 주택뿐만 아니라 공공주택(통합)과 행복주택 입주 자격 또한 직접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진단하러 가기    

 

상담원과 전화 통화로 신청 가능 여부 등 궁금한 사항에 대한 해답을 얻고 싶다면 마이홈 콜센터( 1600-100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절차 및 방법

국민임대주택 청약 신청을 하시려면 먼저 입주자 모집 공고를 확인하신 뒤에 해당 공사 사이트에서 온라인 접수를 진행하던지, 직접 지정된 장소로 가셔서 현장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주택 신청 절차

◈ 입주자 모집공고 알아보기

 

▶ 전국의 모든 임대주택 모집공고 살펴보기 (마이홈)

▶ LH주택공사의 모집공고만 골라서 살펴보기 (LH청약센터)  

 

그럼 LH 청약센터에서 온라인 청약 신청을 하는 방법을 예시로 알아볼 텐데요, 신청 전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수이니,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매체를 미리 준비해주세요.

 

LH 주택공사 청약 신청 방법 (온라인)

▶ LH청약센터 바로가기

 

1. 센터 홈페이지 접속 ▶ '임대주택' 메뉴 중 '청약신청' 클릭

 

lh청약센터 홈페이지

 

2.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공인인증서 로그인

 

3. '임대주택' 메뉴 클릭

 

임대주택 선택

 

4. 국민임대주택 청약 관련 세부사항 선택 및 기입

 

청약 진행하기

국민임대주택 모집 공고 중 원하는 지구를 선택합니다.

입주를 원하는 주택의 공급 크기를 지정합니다.

일반 공급 유형인지 우선 공급 유형인지 구분해줍니다.

청약 신청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청약 신청을 완료합니다.

 

이상으로 국민임대주택에 입주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하는지, 또 신청 절차와 온라인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분 모두 마음에 두고 있는 1순위 주택에 입주하기를 희망하며 긴 글 줄이겠습니다.

 

◈ 이 글을 읽은 분들에게 도움이 된 정보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