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루하루 어려운 고비를 넘기는 많은 사업자분들에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큰 힘이 되고 있는데요, 이때 지원 자격과 신청방법, 그리고 금액 및 한도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홀로 사업을 꾸려가는 것이 절대 쉽지 않은 것을 저도 알기에, 오늘은 여러분들의 자금 문제를 덜어줄 수 있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에 대해 바로 확인해 볼게요.

 

 

 

목차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란?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소규모의 가게나 회사의 운영 환경을 증진시키고,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경영난에 허덕이지 않고 회사 본연의 목적을 이룰 수 있게끔 정부기관인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낮은 금리에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일정 금액을 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본력이 크지 않은 소상공인 대부분이, 제대로 매출을 내는 수준까지 오르는 데에 드는 시간이 크기 때문에 경영 중에 인건비나 자재비 등 지출이 더 큰 시기가 오기 마련이죠.

 

이때 무리하게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보다는 신용 등을 담보로 정부의 정책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정책자금의 종류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아래와 같이 분류가 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먼저 "성장기반자금", 그리고 "경영안정자금" 이렇게 두 종류로 분류됩니다.

 

성장기반자금은 다시 소공인 특화자금과 성장촉진자금으로 나뉘게 되고, 경영안정자금은 일반경영안정자금과 청년고용 특별자금으로 분류되는데,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청하는 자금이 바로 일반경영자금입니다.

 

사업자금 종류

 

은행 자금

은행 자금은 정부 지원 하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은행에서 소상공인 관련 금융 상품을 지원받는 방법입니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그리고 농협은행에서 관련 자격요건을 확인한 뒤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한은행 ←

신한은행

 

→ 하나은행 

하나은행

 

→ 농협은행 

농협은행

 

보시다시피 은행에 따라, 또 지원 상품에 따라 지원대상, 금리, 그리고 상환기간이 상이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중 여러분의 여건에 가장 유리한 상품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 외에 정부지원 대출과 같은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니 함께 살펴보시면 더욱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신청자격

소상공인이면 모두가 이런 정부지원 저금리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소상공인이라는 카테고리 기준에 부합해야 하죠.

 

가장 먼저 여러분의 사업체의 상시 근로자가 다섯 명 미만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은 열 명 미만) 인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지원자격

다만, 유흥 향락 업종, 전문 업종, 금융업, 보험업, 그리고 부동산업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 외 세부적인 지원요건은 건별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신청하실 때 한번 더 짚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 자금 종류에 따라 신청 기간이 따로 있기 때문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먼저 확인부터 하시길 바라며, 총 지원 금액에도 한도가 있기 때문에 선착순에 들지 못하면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지원이 필요하신 분들은 서둘러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금리 및 한도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이 바로 지원 한도와 금리일 텐데요, 먼저 금리부터 말씀드리자면, 대부분의 자금이 연 2% 대로 일반 금융 상품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지원받는 일반경영 안정자금 같은 경우는 연 2.03%로 확인이 되며, 청년고용 특별자금 같은 경우에는 1.43~1.83% 으로 우대 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자격은 만 39세 이하의 상시 근로자 5명, 그중 1명 고용, 청년특별 2는 2명 고용이니 참고하세요.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일반적으로는 최대 7천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예외로 장애인 기업, 사업전환자금, 그리고 청년고용 특별자금은 최대 1억 원의 한도, 성장촉진자금은 2억 원 한도, 소공인특화자금은 5억 원 한도, 사회적 경제기업은 10억 원 이내, 그리고 성공불융자는 2천만 원의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성공불융자라 함은, 정부가 사업의 성패에 어느 정도 책임을 지는 정책인데, 특정 분야의 사업이 성공하면 원금과 함께 좀 더 높은 금리를 부여하고, 사업이 실패하게 되면 지원 자금을 전액 혹은 일부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지원 금리
자금별 금리

 

사용기간 및 상환방식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거치기간을 포함하여 사용 기간이 5년에서 10년 사이입니다.

 

대리 대출(성장기반 자금과 경영안정자금 등)의 경우 거치 기간이 지난 지원자금 상환기간 동안은 지급받은 금액의 70%를 3개월에 걸쳐 균등하게 분할 상환하고, 나머지 30%는 기간 만료되는 때에 모두 상환해야 합니다.

 

※ 상환 방식은 어느 정도 변경할 수 있는데, 이 점은 신청을 진행할 때 해당 금융기관과의 약정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연계 자금처럼 여러분께서 직접 대출을 해야 할 때는 제시하는 거치기간 중 하나를 골라 그 기간이 지나면 월마다 자유롭게 상환한다든지, 혹은 매월 같은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을 택하시면 됩니다. 

 

상환방식

 

신청방법

 

소상공인 자금 신청을 진행하시려면 가장 먼저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그 후 절차는 아래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바로 주거래 하는 은행에서 신용으로 받는 방법

신용보증서를 담보로 받는 방법

은행에서 부동산 가격을 감정한 후에 한도가 된다면 해당 부동산을 담보로 받는 방법

 

융자절차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에서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고요, 궁금한 점이나 헷갈리는 부분은 중소기업통합콜센터( ☎ 1357 )로 문의하셔서 상담받아보시면 됩니다.

 

 

관련 Tip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확인해 보셨으면 알 수 있듯이, 많은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신청 시기가 연초인 2월에 마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또 다른 돌파구가 있는데, 바로 신용보증재단입니다.

 

이곳에서 소상공인 지원금을 받는 절차 또한 간단한데요, 만약 본인의 신용등급에 큰 이상이 없다면 여러분들의 거주지 근처에 있는 '신용보증재단'을 검색한 뒤에 제일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셔서 지원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용보증재단 원리

 

이때 챙겨가야 할 서류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해당 서류를 지참하신 뒤 재단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

사업장이나 거주 주택의 부동산 등기부등본 (임차인은 임대차계약서)

금융거래확인서

기업실태표 법인등기부등본

 

신용보증재단 사업운영자금 한도

 

이곳에서는 정부지원 서민자금과 더불어 창업자금과 사업운영자금 또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함께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사업채 경영에 애로사항이 있는 분들이 한 둘이 아닐 겁니다. 그러나 다 같이 힘들면 버티기도 쉽다고 했던가요?

 

정말 어쩔 수 없이 대출이 불가피한 경우를 맞이했을 때, 엄한 데 손 벌리지 마시고 소상공인 정책자금처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를 택하는 것이 훨씬 현명하리라 생각됩니다. 

 

응원합니다

 

여러분 모두 이러한 사업자금을 디딤돌로 삼아 다시 일어나시길 희망하며, 이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금과 그 외 정부 복지자금 관련 정보도 추가로 확인해 볼 수 있으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 소상공인 지원정보 더 알아보기

 

「함께 알면 도움되는 정보들」

→ 긴급 생계지원금 신청하기

→ 숨은 정부지원금 혜택 받기

→ 신용 1등급 만드는 방법

→ 비상금이 필요할 때 봐야하는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