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을 알면 무엇이 좋을까요? 좋은 기회가 생겨 큰돈을 투자한다거나,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었는데 현금이 없어서 주택청약 대출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죠.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이 때 신용등급이 높다면 더 높은 한도에 더 낮은 금리의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바로 실천 가능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신용등급의 핵심 포인트 2가지

신용등급은 재테크의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렇게 중요한 신용등급을 약간의 관리만으로 올릴 수 있다는 것조차 모르는 분들이 태반입니다.

 

큰 금액의 대출을 끼고 집을 사거나 투자를 할 때 신용등급에 따라서 이자는 수백만 원에서 많으면 수천만 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신용점수에 따른 이자 차이
신용등급에 따른 이자 차이

 

오늘은 금융감독원과 신용평가사, 그리고 실제 대출업무를 통해 검증된,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정말 중요한 핵심 포인트를 알려드릴 테니, 해당 내용을 주변 지인분들과 공유하셔서 보다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실 수 있게 되길 바라겠습니다. 

 

 

먼저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으로 나뉘게 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앞으로는 신용 점수로만 판단한다라고는 하나 여전히 등급은 신용을 평가하는데 유효한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표
신용등급표

1등급은 초우량, 3~4등급은 우량, 5~6등급은 보통, 7~8등급은 주의, 9~10등급은 위험 등급입니다.

 

보통 1등급에서 3등급은 되어야지 시중 은행에서 좋은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하구요, 사회 초년생은 보통 5등급부터 신용을 쌓아가야 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하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이 두가지 핵심 원칙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신용평가사에서 여러분의 신용을 평가할 때 보는 것은 이 핵심 두 가지밖에 없기 때문이죠. 

 

▶ 이 사람에게 충분한 여유자금이 있는가?
▶ 이 사람이 대출을 신청한다면 연체를 할 것인가?

어떤가요? 간단명료하지 않나요?

 

신용평가사는 위의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내리기 위해서 여러분의 현금 흐름의 규모와 패턴을  분석하여 여유자금은 많은지, 대출을 받게 되면 제 때 갚을 수 있는 사람인지를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 통해 반영을 한다는 것이죠. 

 

신용평가 과정
신용평가 과정

자, 이제 위의 두가지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내놓는다면? 내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는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된다는 점, 이해가 가시나요?

 

그렇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내가 돈에 여유가 있고 대출 상환에 있어 믿음직한 사람인지 증명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죠.

 

신용등급 올리는 10가지 방법

 

1. 장기간 우량한 신용카드 사용 

여러분의 카드 한도가 300만 원인데 달마다 280만 원씩 쓴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 경우에는 카드 한도를 꽉꽉 채워서 쓰고 있죠? 많은 분들이 신용카드를 무책임하게 쓰지 않기 위해 일부러 한도를 낮게 잡아두시는데, 이러면 신용등급 평가에 있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신용평가사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여러분이 매달 신용카드를 월 한도에 근접하게 쓰는 행위를 현재 돈이 많이 부족한 상태라고 인지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따라서 카드의 한도는 높되, 실제로 사용하는 금액은 적게 유지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현명한 신용카드 사용
현명한 신용카드 사용

비율은 카드사마다 약간씩 상이하나 평균적으로 월 한도 대비 카드 사용 금액을 35% 이하로 잡으시면 되는데요, 이때, 카드가 두 장이고, 각각의 신용카드 한도가 300만원씩이라면 총한도는 600만 원이죠. 이 금액의 35%면 210만 원이 나옵니다.

 

 

즉, 이 경우에는 매월 210만 원보다 적게 쓰는 것이 좋으며, 만약 35% 비율보다 높게 쓴다면, 신용카드의 한도를 늘리거나, 혹은 추가로 발급 받아서 한도를 높이는 것이 현명하겠죠.

 

이때, 짧은 기간 내에 신용카드 발급 횟수가 많아지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 점은 유의해야겠죠?

 

*체크카드의 경우는 30만원씩 6개월~12개월 정도 꾸준히 사용을 하시면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2. 잦은 대출 No! 받으려면 한 번에!

여러 대출 건이 중복이 된다면 신용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으려면 많은 돈을 한꺼번에 받는 것이 이러한 감점 요소를 없애는 방법 중에 하나죠.

 

잦은 대출은 피하시고, 피할 수 없다면 필요금액에 대해 최대한 높은 한도로 한 번에 빌려야 한다는 점, 명심하세요.

 

 

3. 장기간 연체없는 담보대출

담보 대출을 장기간 연체 없이 사용하는 것이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해당 대출의 만기가 오기 전에 미리 상환을 하시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카드론, 현금서비스 No!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해당 서비스의 금리는 연 10~20%에 육박할뿐더러, 현재 내가 돈이 없다는 것을 곧바로 증명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깎아먹는데 크게 작용을 하게 됩니다.

 

5. 대출은 1~2 금융권에서 / 대부업은 No!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핵심, 기억하고 계시죠? 여러분에게 현재 자금의 여유가 있는지, 그리고 연체를 할 것인지를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 대부업 사용은 악영향 중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대출은 1금융권과 저축은행, 보험사, 증권사, 새마을금고와 같은 2금융권까지만 알아보시고 대부업체는 절대로 가까이 하시면 안됩니다. 

 

6. 마이너스 통장은 50% 이내로만 사용!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의 50%를 넘은 상태에서 3개월 이상 연체를 하게 된다면 이것 또한 감점 사유가 됩니다.

 

즉, 6000만 원 한도의 마이너스 통장에서 3000만 원 이상을 빼어 쓴 채로 3개월이 다 되어 간다면, 이 때는 일정량의 금액을 다시 통장에 입금하여 총 빌린 금액을 다시 3000만원 이하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죠.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과 이자 알아보기!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은 타 은행의 서비스와는 달리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 대출 서비스인데요, 이 곳에서 조건과 이자, 신청방법, 상환, 그리고 연장과

daily.realnews.kr

 

7. 담보대출, 신용대출 순으로! 

신용대출도 횟수가 많을수록 신용 점수/등급의 하락 사유가 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담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대출 연체는 No!

연체라는 것이 단순히 10만 원 남짓한 돈을 5일 이상만 상환하지 않아도 바로 연체 등록이 되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을 써줘야하는 부분입니다.

 

큰 금액을 장기간 연체하는 것보다 10만원이나 20만원 등 소액을 자주 연체하는 것이 더욱 신용등급 관리에 좋지 않습니다. 

 

9. 정책자금 대출도 잘 쓰면 약! 

미소금융, 햇살론 17, 새희망홀씨 등 정부 정책자금을 1년 이상 성실하게 연체 없이 상환을 하셨다면 가점이 붙어 신용점수 및 등급이 올라가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10. 통신비, 건강 보험료 등을 연체없이 납부!

만약 여러분께서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할 통신비, 건강 보험료, 도시 가스 요금 등을 제 때 꾸준히 냈다면 이 또한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줄 수 있는데요, 점수 반영은 토스 어플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토스로 신용등급 조회 및 올리기
토스로 신용등급 조회 및 올리기

누구나 쉽게 횟수 제한없이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하며 신용점수 올리기 방법 또한 토스 어플에서 바로 확인하고 실천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신용등급 및 점수 올리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 간단한 방법

여러분들도 토스 앱에 대해서 이미 알고 계실텐데요, 핀테크 기술을 접목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신용등급 무료조회 등의 여러 유용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어플 하나로 금융

daily.realnews.kr

 

신용등급 관련 QnA

 

Q. 신용카드 발급도 받지 않고 대출도 신청하지 않으면 신용등급과 점수가 올라가지 않나요?

 

A. 아닙니다. 그런 방법으로는 오히려 신용평가사에서 여러분의 신용을 평가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Q. 신용등급 조회를 일정 횟수 이상으로 하면 신용등급과 점수가 떨어지나요?

 

A. 사실이 아닙니다. 2011년 10월부터는 신용등급 조회 횟수가 아무리 많아도 신용점수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근래에 신용조회 기록이 많다면, 은행에서 카드 발급 심사나 대출 심사를 할 때 여러분의 자금 흐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라고 추측하는 참고 자료가 될 수는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결국 핵심은 여러분이 돈이 넉넉하고 대출을 신청하더라도 충분히 갚을 여력이 된다는 것(즉, 연체 기록이 없다)을 신용평가사에 어필할 수 있게 되면 신용등급과 점수는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됩니다.

 

여유를 찾자
여유를 찾읍시다

신용등급은 한 등급 올리는데만 2개월에서 3개월은 족히 걸리는 반면, 다시 떨어지는 것은 한순간입니다. 설상가상으로 한번 떨어진 신용도는 회복이 잘 되지 않는다니, 마치 인간 관계와 흡사하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신용과 인간관계
신용과 인간관계

종잣돈을 모아 돈을 굴리는 것도 중요하고, 투자 공부를 하여 황금 같은 재테크 기회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신용등급 및 점수 관리는 정말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도 되지 않았는데 다음 단계를 밟는다는 것은 앞 뒤가 맞지 않는 행동이죠. 여러분들도 꼭 신용관리 잘하셔서, 필요할 때 좋은 조건으로 금융거래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더 많은 통장 및 신용 관련 정보」

→ 토스로 간편하게 신용등급 확인하는 방법

→ 토스로 나의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해보기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완벽정리!

→ 휴면계좌통합조회 숨은 내 돈 찾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