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 효능

건강 / 2020. 8. 17. 13:00
반응형

미국 황금은 민트과에 속하며, 북아메리카 동부가 원산지이다. 황금의 영어 일반명과 학명은 챙이 없는 모자의 모양을 떠올리게 한다. 영어 일반명인 스컬캡은 두건 모양의 보라색, 분홍색, 흰색 꽃이 중세 시대에 병사들이 쓰던 머리에 딱 맞는 투구와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스쿠텔라리아는 라틴어로 '작은 접시'라는 뜻의 스쿠텔라에서 유래했다. 꽃 밑에 있는 꽃받침들이 이 접시 역할을 하는 셈이다. '꽃이 옆에서 피는'이라는 뜻의 라테리플로라는 황금 꽃들이 짧은 꽃대의 한쪽을 따라서만 달린다는 것을 말한다.


이 평범하게 생긴 식물이 허브의학에 자리를 잡게 된 역사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에서부터 시작된다. 몇몇 원주민들에서부터 시작된다. 몇몇 원주민 부족의 여성들은 월경을 촉진하기 위해 황금 잎으로 차를 우려 마셨다. 뿌리 체제는 설사, 신장 질환, 유방통 치료, *후산(afterbirth : 태아 만출 후에 태아의 부속물인 태반, 제대, 난막이 만출된 것) 제거에 사용되었다.


북아메리카 원주민들로부터 여러 허브를 받아들인 아메리카 대륙 정착민들은 이 허브들을 대체로 같은 용도로 사용했다. 그러나 황금은 예외였다. 미국의 민간요법에서 사람들은 황금을 진정제 및 신경 강장제 (당시 속칭으로 신경 안정제nervine라 불림)로 여겼고, 뜨거운 물로 우려낸 황금차를 열병 치료, 신경 안정, 불안 완화에 사용했다. 


1770년대 뉴저지 주의 로렌스 반 더비어(Lawrence Van Derveer)는 광견병 예방과 치료에 황금을 권장하기 시작했다. 그렇지만 반 더비어의 광견병 치료법은 결과가 좋지 않았고, 이를 통해 황금이 몇몇 증상은 치료할 수 있지만 이 끔찍한 병은 고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그런데도 황금의 대중적인 인기는 계속되었고, 황금은 1900년대까지 미국 의학에서 신경성 긴장, 불면증, 정신분열증과 같은 중증 정신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훌륭한 허브 치료제였다. 


오늘날 허벌리스트와 자연요법 치료사들은 신경성 긴장, 불안, 불면증, 근육성 긴장 치료를 위해 부드러운 이완제로 황금을 권장하고 있다. 황금은 긴장성 두통, 섬유근육통, 신경성 식욕부진증 및 과도한 음주와 특정 전문 의약품 복용의 중단을 위한 진정 요법에도 사용된다.


의학적 용도

+불안

+불면증


황금은 예로부터 두통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식물로 사용되었다. 오늘날 허벌리스트들은 황금의 진정 작용을 불안 해소와 수면 장애에 이용하고 있다. 황금에 함유된 화합물은 불안을 조절하는 뇌 신경전달물질(GABA)과 그 수용체(GABA-A)는 황금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의 영향을 받는다. 이 화합물 그룹은 주로 항산화제 및 소염제로 작용하며 이 경우는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황금은 글루타민이라는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아미노산에는 진정 효과 및 불안 해소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