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붉고 시큼한 맛이 강한 미국 크랜베리는 북아메리카 북동부의 늪지대 및 습지대가 원산지이다. 크랜베리는 지금도 서식지 일부 지역에서 야생으로 자라고 있으며, 캐나다 동부 지역부터 남쪽으로는 조지아 주 산간 지역, 서쪽으로는 미네소타 주까지 분포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크랜베리는 식품, 음료, 그리고 은총이 가득한 추수감사절 만찬의 재료로 자리를 잡았다. 이 허브는 대규모 상업적 농장에서 재배되고 있다. 크랜베리는 블루베리, 허클베리, 빌베리를 비롯한 그 밖의 여러 인기 있는 열매들과 함께 바키늄 속에 속한다.
'크랜베리'라는 이름은 네덜란드와 독일의 식민지 개척자들이 만든 '두루미 열매'라는 용어에서 유래했다. 이 이름은 크랜베리의 꽃이 두루미의 머리와 목처럼 생겼기 때문이거나, 이 열매가 익을 때 두루미가 크랜베리 습지에 모여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크랜베리는 미국 원주민들에게 중요한 식품이었다. 원주민들은 이 허브의 열매를 조리해서 메이플 시럽이나 꿀을 넣어 달게 먹거나, 페미컨을 만들 때 재료로 사용했다. 페미컨은 말린 사슴 고기와 지방, 건조 열매를 혼합해서 만든 겨울에 없어서는 안될 영양이 풍부한 고칼로리 음식이다. 인디언들은 크랜베리를 베인 상처, 찰과상, 화살에 맞은 상처에 바르는 습포제나 소화불량, 신장 질병, 폐 질환 치료제 등 약용으로도 사용했다.
의학적 용도
+방광염(예방)
북아메리카 원산지인 맛 좋은 크랜베리는 주로 요로 건강을 지켜 주는 허브 치료제이다. 원래 크랜베리는 소변을 산성화해서 요로 감염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프로안토시아나딘이라는 화합물이 대장균 같은 유해 세균이 방광 및 요도 내벽의 세포에 흡착되는 것을 방해한다고 밝혔다. 모든 요로 감염의 90%가 대장균 때문이므로 이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2008년 연구자들은 크랜베리 추출물 정제에 관한 4건의 연구와 크랜베리 주스에 관한 7건의 연구를 검토했다. 그 결과 두 가지 크랜베리 섭취 방법 모두 요로 감염 발병률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로 감염을 자주 앓았던 사람들의 발병률이 대조 그룹에 비해 35%나 줄어들었다. 전체 여성의 약 25%가 살아가는 동안 요로 감염의 재발을 경험한다는 통계가 있기 때문에 이 연구 결과는 특히 의미가 있다.
크랜베리 섭취가 요로 감염을 예방해 준다는 증거는 매우 강력하지만, 반대로 과거에 요로 감염에 걸렸던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 급성 방광 감염의 가장 좋은 치료제는 항생제이다. 크랜베리 주스나 정제는 요실금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효과가 좋은 소변 탈취제이다.
활용법
주스 : 크랜베리 주스는 손쉽고 맛있게 요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잘 설계된 한 연구에서는 오션 스프레이 크랜베리 주스 300ml를 매일 마시도록 한 바 있다.
추출물: 크랜베리 추출물 정제 형태가 주스에 비해 효과가 좋고 내성에 더 강하며, 가격도 저렴하고, 열량도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농축 주스 추출물을 하루에 2번 300~500mg씩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