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얼뉴스입니다. 오늘은 토마토 효능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토마토는 한해살이 식물로,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이 시고 달며 무독합니다. 토마토 효능 으로는 몸의 진액을 생성하고 열을 내리며 갈증을 멎게 하구요, 신맛이 간장에 작용하여 시력을 보하고 혈압을 낮추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데요, 토마토는 타임지가 선정한 '암을 예방할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항산화 토마토 효능 이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요.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의 두가지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의 각종 영양소의 카로틴, 리코펜 등의 색소가 풍부합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 속담이 있는데 토마토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건강과 영양에 좋은 식품이라는 뜻이죠.



토마토, 너는 왜 빨갛니?



토마토가 빨간 색을 띠는 것은 리코펜이라는 성분에 의한 것으로, 영양 면에서 우수하다는 것도 바로 이 빨간색 속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과 함께 강력한 항암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죠. 특히 유방암과 전립선암, 소화기 계통의 암 예방에 뛰어난 토마토 효능이 있어요.



토마토를 즐겨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이탈리아 여성의 경우, 채소 섭취량은 우리나라보다 적지만 유방암에 걸릴 확률은 세계에서 가장 낮고 평균수명은 우리보다 더 높아요. 



세계 10대 장수촌 가운데 하나인 안데스 산지의 빌카밤바 사람들 역시 토마토를 즐겨 먹는데요, 토마토에 있는 리코펜을 효소발효 방법으로 추출시켜서 마시면 생체 이용률을 높일 수 있어 생 토마토를 먹는 것보다 더 좋은 토마토 효능 이 있다고 해요.



토마토 생과를 과일처럼 즐길 때 설탕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이 체내에서 분해되며 토마토 효능 중 하나인 비타민 B를 소모시키므로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바람직해요.



설탕 대신 금을 곁들여 먹으면 토마토 속의 칼륨과 균형을 이루어 영양 흡수를 쉽게 하고 토마토의 단맛을 살려낼 수 있구요, 소금에 들어 있는 나트륨 성분은 칼륨이 해결해 주기 때문에 토마토 효소 발효액을 담글 때도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적정 당도와 염도를 계량하여 담그면 명품 토마토 효소발효액을 맛볼 수 있죠.



토마토 효능



1. 항암 작용 



토마토 효능 첫번째, 항암 작용을 한다. 카로틴, 리코펜, P쿠마릭산, 클로로겐산이 항산화 작용을 한다.



2. 소화기능 강화 및 체력증강



토마토 효능 두번째, 소화기능을 강화하고 체력증강을 시킨다. 비타민 A, B1, B2, 니코틴산, 칼륨인, 엽산, 루틴 등이 소화기능을 강화하고 체력을 증진시킨다. 



3. 혈압순환과 뇌세포기능 촉진



토마토 효능 세번째, 혈압강하 및 혈액순환 작용동맥경화와 간장병 예방, 뇌세포기능을 촉진시킨다. 펙틴, 비타민 A, C, E, 구연산, 사과산, 글루탐산, 아미노산의 작용으로 혈류를 개선하고, 간과 뇌의 세포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파이토케미컬



강력한 항산화 효과와 활성산소 제거 효과가 있는 토마토의 베타카로틴리코펜은 수박, 파파야 등의 과일과 붉은 고추, 당근 등 일부 적색 채소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토마토에는 이외에도 강력한 항암물질P쿠마릭산, 클로로겐산 등이 풍부한데 P쿠마릭산과 클로로겐산은 우리가 먹는 식품 속의 질산과 결합하여 암 유발물질인 니트로소아민으로 변형되기 전에 체외로 배출시키는 점도 토마토 효능 의 일부입니다.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인 파이토케미컬 섭취를 위해 양파, 부추, 사과, 무, 딸기 등의 효소발효액과 함께 마시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육류와도 잘 어울리는 상생식품이죠.



*세로토닌


기적의 호르몬, 태초의 화학 물질, 행복물질. 21세기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은 일종의 신경전달 물질로 컨디션과 기분을 좌우하는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조정하여 의식수준과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며 안정감과 행복감, 끈기, 애착, 숙면을 유도하여 평상심을 유지하게 해 주는 화학물질입니다. 토마토 속엔 세로토닌이 풍부하다는 것 또한 매우 큰 토마토 효능 이죠.



이렇게 토마토 효능 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 더 알면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