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사과 효능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 효능 의 핵, 펙틴


서양의 애플은 그리스가 문명의 중심이던 시대에는 가장 맛있는 과일의 대명사였다. 그래서 복숭아를 '페르시아 능금' 감자를 '땅 능금' 오렌지는 '지옥의 능금'이라는 이름으로 불렀고 파인애플은 여전히 '소나무 능금'이라고 부른다. 


  •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탄수화물이 주성분이며 펙틴, 유기산, 당분을 함유하고 있다. 사과에 1~1.5% 정도 들어있는 펙틴은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혈압을 낮추고 동맥 내벽 조직에 지방 집적 현상을 방지하는 사과 효능 이 있다. 



  • 사과 효능 으로 나트륨을 체외로 빨리 내보내는 역할이 있는데 고염식에 의한 고혈압 등의 치료와 예방 효과가 크고 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유리하게 하며, 변비나 설사로 발생하는 유해물질과 가스의 체내 흡수를 방지한다. 



  • 약 0.5% 가량 들어 있는 유기산은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으로 신맛을 내며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누적된 피로를 풀어주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동의보감에 능금(임금)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시고 달며, 독이 없다고 한다. 사과나무와 비슷한데 열매는 둥글면서 사과와 같다고 기록하고 있어 능금과 사과가 비슷하지만 다른 것으로 구별하고 있다. 



한국본초도감은 사과의 성질을 서늘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토종을 능금, 서양에서 들어온 것을 사과로 구분하면 능금에 해당하는 국광, 홍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부사와 같은 사과는 서늘한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재배하고 유통되고 있는 사과는 당도가 높은 찬 성질의 부사로 냉증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



사과 효능


사과 효능 첫번째 : 동맥 경화 및 암 예방 



  • 사과는 동맥 경화와 암을 예방한다. 칼리 성분은 펙틴 성분과 결합하여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을 체외로 빨리 내보는 역활을 하므로 고염식에 의한 질병, 즉 고혈압 등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크다. 


사과 효능 두번째 : 변비 해결 및 대장암 예방


  • 사과는 변비를 해결해 주고, 대장암을 예방해 준다. 사과의 펙틴과 섬유질로 변비를 해결해 주어, 대장암 발생을 예방해 준다. 



사과 효능 세번째  :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 효과

  • 사과는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 사과는 칼리, 칼슘, 나트륨 등 무기물 함량이 높은 알칼리성 식품이며, 식물 섬유소 및 비타민 C의 함량이 많다. 


파이토케미컬



사과 효능에는 퀘르세틴이나 비타민 C, 페놀산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들의 작용으로 활성산소의 피해를 막아 준다. 즉 사과에 많이 들어 있는 퀘르세틴이란 물질은 알츠하이머형 치매나 파킨슨병 등 뇌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 퀘르세틴은 혈장 속의 과산화지질이 증가되는 것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 및 조직손상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항산화 물질을 많이 섭취하면 나이가 들면 부족해지는 학습능력과 기억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 섬유질이 많아서 장을 깨끗이 하고 위액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소화를 도와주며 철분 흡수율도 높여준다



사과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사과산 등을 포함하고 있어 미용효과와 감비효능에 좋은 사과 효능이 있는 반면 사과의 신 성분이 위에 부담을 주기도 해 위산과다증, 위염, 위궤양 등에는 좋지 않다. 사과 효능의 주요 성분인 펙틴은 유독한 공해 물질의 흡수를 막아 주는 성분으로 장내에서 겔 상태가 되어 독소를 제거하고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한다.



사과 효능 중 푸른색 사과보다는 빨산색 사과에 퀘르세틴이 더 많이 들어 있으나 푸른색 사과나 빨간색 사과의 영양성분에는 별 차이가 없고 푸른색 사과가 열량 면에서 악간 낮다.


*사과 알레르기 증후군



꽃가루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사람이 능금이나 기타 다른 과일, 견과 그리고 채소 등에서도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을 의미한다. 이런 반응들은 생과일 즉, 가공하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를 먹고 난 후 바로 입과 목, 혀가 간지럽고 따끔거리며 부어오르는 증상으로, 오래 걸리지 않아 증상이 사라지며 다른 신체부위에는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가열하여 조리하면 알레르기 반응을 줄일 수 있다고 하지만 고유한 영양물질이 파괴되므로 식물 고유의 영양 물질을 섭취하며 알레르기의 피해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과일과 채소를 효소발효시켜 저장식품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상으로 사과 효능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더 알면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