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많은 분들이 주택 마련을 위해 아낌e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고 계신데요, 타 상품들에 비해 금리도 저렴할뿐더러 신청 방법까지 간단하여 조건만 맞는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신청할 수 있는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 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보금자리론 정보를 항목별로 정리하였으니 여기서 바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목차

 

 

아낌e 보금자리론이란?

아낌e 보금자리론은 여러분이 신규 주택을 구매하고자 할 때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관 하에 주택 금액에 대한 일정 부분을 대출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부담스러운 금액 부담을 줄이고, 장기 고정금리 상환 방식을 통해 만기까지 안정적으로 대출 금액을 갚아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장점으로는, 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3가지 보금자리론(u-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상품 중에 가장 저렴한 금리(-0.1%p)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본인 앞으로 주택이 한 채 있거나 일시적으로 두 채가 있어도 신청 자격이 되기 때문에 디딤돌 대출 이용이 힘든 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종류
보금자리론 종류

아낌e 보금자리론은 주택 평가액이 6억 원 이하인 주택에 한해서만 신청 가능하며, 「신혼가구」의 경우 주택 면적이 수도권은 85㎡ 이하, 그리고 기타 지역은 100㎡ 이하로 제한됩니다.

 

만약 현재 무주택자이거나, 신혼부부, 혹은 생애 첫 주택마련을 하시려는 분들은 보금자리론보다 디딤돌대출 상품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최대 2억 6천만 원 한도에 최저 1.5%의 금리로 신청할 수 있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과 비교 분석 해보실 분은 이 글이 도움이 될 겁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조건과 한도 금리 간단정리!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저소득층과 사회초년생, 그리고 신혼부부 등이 주택 마련의 부담을 덜 수 있게 주택금융공사에서 최대 2억 6천만 원 한도에 1.5%까지의 저금리 조건으로 빌려주는 주택담

daily.realnews.kr

 

자격조건

만 19세 이상인 대한민국 국민 중에서 아래의 소득 조건과 주택 조건에 부합하는 분들만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 기준

 

일반 연소득 7,000만 원 이하 (미혼인 경우 본인만, 부부인 경우 부부합산)
신혼가구
연소득 7,000만 원 이하 (외벌이인 경우)
연소득 8,500만 원 이하 (맞벌이인 경우)
다자녀가구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8,000만 원 이하 (미성년 자녀 1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9,000만 원 이하 (미성년 자녀 2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1억 원 이하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인 경우)

*신혼부부란 혼인 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이거나 대출 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혼인 신고가 가능한 결혼 예정자를 의미합니다. 

 

주택 기준

 

소유 주택 수 조건
무주택자 조건 없음 (다만, 신혼부부의 경우 무주택자만 신청 가능)
1주택자
(기존주택)
대출 실행일로부터 1년(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혹은 2년(기타지역) 안에 처분
(1년 초과 2년 이내에 처분 시 가산 금리 0.2%p 추가)
2주택자 「기존 주택」은 1주택자의 조건과 동일하며 「추가주택」의 경우 검증 기준일로부터 1년 이내에 처분해야 하며 3년마다 처분 시까지 가산 금리 0.2%p 추가

 

☞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서민대출, P2P 아파트담보대출로도 주택 마련이 가능한데요, 많게는 LTV 80%까지 가능하며 1억 원 한도, 8천만 원 한도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니 관심 가는 분들은 한 번 살펴보셔도 좋을 겁니다.

 

 

한도와 금리

먼저 취급은행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아낌e 보금자리론은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그리고 부산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취급은행
취급은행

 

대출 한도

- 최대 3억 원 (미성년 자녀 3명 이상 부양하는 경우 4억 원)

- 주택 담보 가치의 최대 70%

 

대출한도
대출 한도

 

대출 기간

10년 / 15년 / 20년 / 30년

 

대출 금리 (고정 금리 적용)

 

상품 / 만기 10년 15년 20년 30년
아낌e 보금자리론 2.1 2.2 2.3 2.35

(2020년 8월 기준)

 

대출 금리는 그때그때 변동되기 때문에, 여러분께서 신청하고자 하는 날짜의 금리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2020년 8월 현재에는 최저 2.1% 의 금리로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신청하는 시점에서의 금리를 확인하시려면 ☞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 상품 소개 페이지를 방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대금리

금리를 따지는데 우대금리 조건을 빼먹을 수는 없겠죠. 아낌e 보금자리론 같은 경우에는 아래 표와 같은 우대 조건에 따른 우대 금리가 적용됩니다.

 

해당되는 조건들에 대한 우대 금리를 모두 적용받을 수 있는데, 이때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는 2개까지만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우대금리표
우대금리표

 

1. 가족사랑 우대금리

신청인 혹은 배우자가 한국주택공사에서 운영하는 전세(월세)자금보증 또는 주택연금 상품에 가입하고 있어야지만 우대금리 0.1%p가 적용됩니다.

 

2.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

사회적 배려층, 즉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한부모가정, 장애인 가구, 그리고 다문화가구 중에 위의 우대 요건을 충족시키는 분들만 각각의 항목의 대한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2가지 항목 이상 해당되더라도 최대 2개의 항목에 대한 금리 우대만 가능하니 알아두세요.

 

3. 안심주머니 앱(App) 쿠폰

해당 우대 금리는 안심주머니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뒤에 쿠폰을 발급받게 되는데, 이 쿠폰을 아낌e 보금자리 신청을 할 때 쓰시게 되면 0.02%p의 우대 금리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놓치면 안되겠죠?

 

가산금리 

아까 주택 기준 표를 통해서 잠시나마 설명을 드렸는데요, 주택 보유자에 한해서 가산 금리가 붙습니다 (위의 주택 기준 표 참고)

 

한 가지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담보 주택이 투기 지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0.1%p 부가 금리가 붙지만, 해당 주택이 녹색건축 인증을 받았다면 면제된다는 점도 기억해두세요.

 

투기지역 - 투기과열지구 - 조정대상지역
투기지역 / 투기과열지구 / 조정대상지역

대출 금리에 우대금리와 가산금리를 모두 합산하면 여러분 고유의 대출 금리가 계산되는데요, 이렇게 계산된 금리를 모두 합한 최종 대출 금리가 1.2% 미만일 지라도 최저 1.2%만큼 적용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내집마련이 목표인 분들은 청약통장에 들고 있든 그렇지 않든 조건만 된다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개설하시는 것이 이득입니다.

 

우대 금리 1.5%p에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 그리고 불입금액에 대한 40% 소득공제 혜택까지 주는 이 통장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및 혜택 알아보기

내 주머니 상황과 상관없이 치솟는 아파트값 때문에 내 집 마련의 꿈이 신기루처럼 느껴지는 요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청년들을 위해 정부

daily.realnews.kr

 

상환방식

아낌e 보금자리론의 상환방식은 디딤돌 대출과 마찬가지로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 원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 그리고 체증식 분할 상환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 원금 균등분할 상환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원금 균등 분할 상환

 

  • 체증식 분할 상환

체증식 분할 상환
체증식 분할 상환

 

추천 상환 방식 - 체증식 분할 상환

 

저는 위 세 가지 상환 방식 중에 체증식 분할 상환을 추천드리는데요, 체증식 분할 상환 방식은 초기에 상환하는 이자는 많고 원금이 적지만, 회차가 늘어날수록 원금의 비율이 증가하고 이자의 비율은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지금 당장 목돈 마련이 어려운 사회 초년생이나 신혼부부들에게 초반에 상환금을 적게 내면서 저축이나 투자를 통해 점점 자산을 늘려갈 수 있는 여유를 주는 것이죠.

 

또한 어차피 인플레이션에 의해 돈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점점 떨어지기 때문에 10년~20년 뒤에 내게 될 원금의 가치는 현재보다 많게는 몇십 퍼센트 이상 낮아지게 되므로 고정 금리라면 큰돈은 나중에 내는 것이 이득인 것이죠. 

 

신청방법

아낌e 보금자리론은 PC나 모바일로 간단하게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때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진행이 불가능하니 꼭 미리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바로 아낌e 보금자리론 신용대출 신청을 해볼텐데요, 아래에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 PC로 신청하기

☞ 모바일로 신청하기

☞ 안심 주머니 앱 설치하고 우대 금리 혜택 받기

 

이 글에서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에 살펴볼 텐데요, 아래에서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방법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통해 쉽게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모바일)

신청을 완료하면 공사의 상담원이 여러분께 전화를 드려 필요한 구비서류에 관해 안내를 드릴 겁니다.

 

그 후 여러분은 준비 서류를 서류나 우편 혹은 직접 업로드를 통해 공사로 전달하게 되고, 곧 심사 및 승인이 진행이 되고, 승인이 나면 은행을 방문하여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서류를 작성, 대출금을 수령하시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신청절차

 

구비서류

아낌e 보금자리론의 구비서류는 심사 시 제출해야 할 서류와 대출 승인이 난 뒤 대출 실행 시 영업점으로 준비해서 가야 할 서류, 이렇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 제출서류
아낌e 보금자리론 구비서류

 

지금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아낌e 보금자리론의 금리 및 한도, 신청 조건과 방법까지 꼼꼼히 살펴보았습니다.

 

아직까지 더 알고 싶은 점이나 헷갈리는 점, 모르는 정보가 있다면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거나 이 글을 읽은 분들에게 이득이 된 정보들을 참고하셔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이 글을 읽은 분들에게 이득이 된 정보들

 

 

「더 많은 정부지원 주택정보」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완벽정리!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주택 마련하기

→ LH전세자금대출, 나도 받을 수 있을까?

→ 청년들의 출발점, 행복주택에 관해 알려드림

→ 주거급여로 월세와 전세 해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