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구 시에서 지역 경기 회복을 돕고자 대구 행복페이 발행을 결정하였는데요, 그럼 바로 대구 행복페이 카드의 사용처와 사용방법, 그리고 충전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구 행복페이 사용 안내서
행복페이 사용 안내서

2021년에는 총 1조 원 규모로 발행을 하고 있으니 보다 많은 많은 분들에게 지역화폐 혜택이 돌아갈 텐데요,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대구 행복페이 카드란?

 

대구 행복페이 카드는 대구 시의 지역자금이 대구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대구 경제를 활성시키기 위해 대구광역시에서 만든, 그리고 대구광역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기반의 선불식 카드입니다.

 

지역화폐로 경제 활성화
지역 경제 활성화

대구 행복페이 카드는 충전 시 카드 충전 금액의 7%를 할인해 줍니다! 따라서 대구광역시 내에서 소비 활동을 할 경우에는 이 카드를 충전해서 결제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겠죠?

 

행복페이 이용 혜택
행복페이 이용혜택

출처 : 대구은행

 

대구 행복페이의 충전 한도는 할인 혜택을 포함해서 월 최대 50만 원까지입니다. (※ 할인 혜택은 대구광역시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의 발급 및 충전 방법 항목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카드 충전과 할인에 관한 점은 해당 항목에서 참고하시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대구광역시 내의 대구 행복페이 가맹점은 카드 결제 수수료를 전액 지원합니다. 단, 대구가 본사 소재지이며, 해당 매장의 연 매출이 10억 원 이하인 곳만 해당되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대구 행복페이 사용처 및 사용방법

 

대구 행복페이 사용처는 편의점이든 학원이든 미용실이든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대구 관내 카드 가맹점 어디서든 가능하지만 온라인,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 및 사행성 등의 일부 업종에서는 카드 사용이 제한됩니다.

 

대구 행복페이 사용처
대구 행복페이 사용처

선불카드의 형식을 띄고 있는 대구 행복페이 카드는 타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처럼 카드를 긁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삼성 페이나 제로 페이처럼 모바일 앱으로 결제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카드 소지가 필수입니다. 

 

행복페이 카드 사용법
행복페이 사용법

 

대구 행복페이 발급 및 충전 방법

 

대구 행복페이는 대구 은행을 방문하여 발급을 받는 식입니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구 은행 영업점을 방문

(만 14세 이상만) 신분증을 제출

대구 행복페이 선불카드를 발급

IM샵이라는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카드와 연결 계좌를 등록

원하는 금액충전 

 

행복페이 발급 방법
행복페이 발급 방법

오프라인에서 카드를 충전하고 싶으시다면 가까운 대구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신분증과 카드를 은행원에서 제시하여 필요한 금액을 현금이나 계좌 이체 등으로 충전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대구 행복페이 모바일 앱인 IM샵(#)에서는 간편하게 카드 조회, 카드 충전, 잔액 환불, 그리고 소득공제 신청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 IM샵 다운로드 - 구글 플레이

▶ IM샵 다운로드 - 애플스토어

 

 

대구 행복페이 충전 한도

 

그리고 대구 행복페이 카드의 충전 한도는 매월 50만 원인데요, 이 부분은 잠깐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전 한도가 50만 원이라고 해서 내가 50만 원을 충전하면 7%인 3만 5천 원 혹은 10%인 5만 원이 더 충전되는 것이 아니라 대구 행복페이의 총 충전 한도가 50만 원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2020년 9월까지는 45만 원이 월 최대 충전 한도이고 내 대구 행복페이 카드에는 50만 원이 충전되는 방식이죠. 2020년 10월부터는 46~47만 원이 월 최대 충전금액이 되겠습니다.

 

또한 만약 전월 대구 행복페이 잔액이 30만 원 남아있다면 이번 달에 다시 45만 원을 충전할 수 있는 것 아니라 카드의 한도, 즉 50만 원이 넘지 않는 선에서만 충전이 가능하다는 뜻이죠. 

 

따라서 내 카드에 전월에 쓰지 않은 30만 원 잔액이 남아있다면 20만 원까지만 충전이 가능한 것이죠. (다만 해당 월에 30만 원을 모두 쓰게 되면 다시 그 달에는 50만 원 한도까지 충전할 수 있겠죠?)  

 

대구 행복페이 충전 (온라인)
대구 행복페이 충전 (온라인)
대구 행복페이 충전 (오프라인)
대구 행복페이 충전 (오프라인)

 

대구 행복페이 Q&A

 

Q. 대구 행복페이는 잔액 환불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행복페이 잔액 환불은 카드 최종 충전 후 잔액의 40% 이내에서 가능합니다. 자세한 환불 과정은 IM샵(#) 앱의 잔액 환불 메뉴를 통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IM샵 이용자 서비스
IM샵(#) 이용자 서비스

 

Q. 대구행복페이로 결제하면 소득공제도 되나요?

 

A. 네, 연말정산 시에 30%까지 소득공제가 됩니다. 소득공제 또한 IM샵 (#) 앱을 통하여 가능하기 때문에 앱을 통하여 소득공제 신청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행복페이 소개

 

Q. 가맹점에서 사용 후 결제를 취소할 수 있나요?

 

A. 네, 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결제 취소가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결제 승인 당일에 취소를 하면 그 날 즉시 잔액이 복구되지만 결제 다음 날 취소를 하면 2~3일 뒤에 잔액 복원이 됩니다.

 

 

지금까지 대구 행복페이 카드 사용처와 충전 방법 등에 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 대구에 사시는 분들은 해당 지역 카드의 할인 혜택을 받아 조금이나마 지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서 ♥공감 부탁드립니다~! :)

 

◈ 이 글을 읽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