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 주머니 상황과 상관없이 치솟는 아파트값 때문에 내 집 마련의 꿈이 신기루처럼 느껴지는 요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내놓은 주택자금 마련용 청약통장으로써 일반 청약저축 상품이 초라하게 느껴질 만큼 혜택을 많이 주고 있는 이 통장, 이곳에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목차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에서 혜택을 더 넣어서 만든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말 그대로 청년들에게만 혜택을 주는 것이죠.

 

금리 우대
금리 우대 혜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한 설명에 앞서 이 상품의 가입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따라서 대상자 분들은 무조건 2021년까지는 가입을 해놓으셔야 한다는 점 명심하세요.

 

사실상 복잡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은행을 방문하여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바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좀 더 깊게 살펴본다면 상당히 많은 상세 조건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가입 대상자 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 대상자는 아래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구분 조건
나이 만 19세~만 34세 이하의 청년 (국내거소증이나 주민등록증이 있는 외국인 포함)
소득조건 직전(작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종합소득금액)이 3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 사업자, 프리랜서
주택여부
(무주택자)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주
주택을 소유하지 않았는데 3년 이내로 세대주가 될 예정인 자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의 세대원

 

만약 본인 소득이 궁금하신 분들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천용)을 발급받아 보시면 됩니다. 

 

홈택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홈택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 내 소득 확인하러 가기

 

 

가입 혜택

 

높은 금리

 

우대 이율 혜택
우대 이율 혜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보다 금리가 1.5% 더 높습니다.

 

금리 유형은 변동금리이며 통장을 2년 이상 10년 미만 유지한다는 조건에 연 3.3%의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이기 때문에 꼭 청약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예적금 상품으로도 사용을 할 수도 있겠죠.

 

홈택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우대이율 표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비과세
비과세 혜택

또한 모든 이자 금액에 대해서는 15.4%의 이자 소득세를 내게 되는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이자금액 500만원까지는 비과세라고 하니 계산해보면 원래 내야할 77만원의 소득세를 안내니 그만큼 이득을 봤다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소득공제 혜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소득공제
소득공제 혜택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과 같은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총 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에게는 과세연도 납입금액(연 240만원 한도)의 40%를 공제해 줍니다.

 

월별 저축금액 단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저축금액은 한 번에 2만원 이상씩 자유롭게 납입 할 수 있으며 잔액이 1500만원이 넘어갈 경우에는 한 달에 50만원까지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전환에 대하여

청약통장은 개인당 모든 은행 통틀어서 딱 1개만 개설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에 이미 가입하신 분들은 청년 우대형 통장 가입 대상자라면 해당 상품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말은 곧 기존의 통장을 해지한다는 것이 아니라 같은 기능의 통장인데 위에서 언급한 우대 사항들이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된다는 거! 이해가시나요?

 

유의사항

여기서부터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니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가입을 했다고 해서 모두 우대이율 혜택을 받을 수 있거나 또 모두 비과세 해당자가 되는 것도 아니라 추가 조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그럼 먼저 우대이율 조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대이율 조건

 

우대 이율 조건
우대 이율 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우대 이율은 1.5%가 적용되며, 통장 가입일로부터 무주택인 기간 동안만 우대 이율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을 취득한 이후로는 우대 이율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우대 이율은 가입일로부터 10년까지, 그리고 통잔 잔액 5000만원까지만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초과 금액은 일반 청약통장 금리로 계산되어 이자가 붙게 되겠죠.

 

마지막으로 우대 이율은 일반 청약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한 후 넣는 금액부터 1.5%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환이 빠를수록 유리하다는 말이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우대이율 한도 및 적용기간
우대이율 한도 및 적용기간

 

비과세 혜택 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여야 하며, 총 급여액이 3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2천만원 이하인 사업소득자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내가 만약 작년 종합소득금액이 2천 5백만원인 자영업자라면 상품 가입과 우대 이율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겁니다.

 

홈택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비과세 조건

해당 통장을 2년 이상 유지를 하고 있을 경우에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비과세 혜택은 통장 가입 2년 이내에 가입을 하셔야만 하기 때문에 이 가입 기간을 넘어가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비과세 조건
비과세 조건

이 모든 것이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전화를 통해 본인이 가입하고자 하는 은행에 문의를 하면 관련 준비 서류에 대해 알려주는데, 지시사항만 잘 따르면 은행에 가면 모두 처리를 해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조건마다 은행에 가야 하는 일이 있기 때문에 차라리 처음부터 은행에 가셔서 가입 및 전화 신청 등의 업무를 처리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QnA

 

소득 관련 QnA

 

Q. 만약 앞으로 내 소득이 올라가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소득 금액은 가입 시점에만 검사를 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작년에는 소득이 없었는데 올해 소득이 생기면 어떻게 하나요?

 

A. 받은 급여를 토대로 연 환산을 하게 됩니다. 적어도 3~4개월 정도 급여를 받아두는 게 안정적이지만 급여명세표만 준비를 하면 근무한 지 1달 만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르바아트도 4대 보험에 가입했다면 소득 증빙이 가능하니 확인 후 신청하시길 바래요.


무주택 관련 QnA

 

Q. 내가 무주택인 것은 어떻게 확인이 가능한가요?

 

A. 은행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만 무주택이여야 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등록 등본상의 세대원 모두 (※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만 포함) 가 무주택이여야 하는데, 이 세대원 전부가 무주택인 것은 정부 24 사이트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세대원 모두에게 이 서류를 받은 뒤 은행에 제출하여 세대의 무주택 증명을 하고 있습니다.

 

 

Q. 내가 3년 이내에 세대주가 된다면?

 

A. 3년 이내에 내가 세대주가 되었다는 증빙서류를 나중에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에 제출을 하지 않았다면 우대 혜택을 못받을 뿐 일반 청약통장으로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전환신규 관련 QnA

 

Q. 내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을 하면 선납과 연체일수는 어떻게 되나요?

 

A. 해당 기록은 미반영이며, 금액과 가입기간만 전환이 됩니다.

 

상담 은행원에게 "제가 지연일수가 발생했는데 오늘 날짜로 충족되는 횟수가 총 몇 회차인가요?" 라고 물어보세요. 그 후 은행원이 알려주는 회차만큼만 입금을 하셔서 선납과 연체가 아닌 상태로 만든 뒤에 전환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선납과 연체를 미리 해결
선납과 연체를 미리 해결

 

지금까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복잡한 부분이 많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만약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주택도시기금이나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로 전화하기 보다는 직접 실무를 담당하는 은행 콜센터에 전화하시면 훨씬 빠르게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은행별 콜센터 전화번호
은행별 콜센터 전화번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돈 되는 주택청약 정보에는 이 글에서 설명드리지 못한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

 

◈ 돈 되는 주택청약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