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재 아이를 키우고 계시는 분이라면 본인이 양육수당을 받을 수 있을지, 금액은 또 얼마인지, 그리고 신청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양육수당 총정리

따라서 오늘 이곳에서 여러분들의 모든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관련된 항목 참고해주세요~!

 

 

 

목차

 

 

양육수당이란

 

정확하게는 '가정 양육수당'이라고 불리는 이 복지제도는, 아직 학교에 다닐 나이가 되지 않은 아동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 다니지 않고 가정에서 크고 있을 경우 매달 지원받을 수 있는 수당입니다.

 

집에서 크는 아이

해당 수당은 포인트의 형식이 아닌 현금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사용처에 제한이 없으며, 아동의 거주 지역 및 장애 여부에 따라 총 3가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첫째로는 일반 양육수당이 있으며, 다음으로 장애아동을 위한 수당, 그리고 농어촌 거주 아동이 받는 수당으로 나뉘게 됩니다.

 

신청자격

 

지원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때 핵심은 해당 제도의 이름과 걸맞게 본인의 아이가 가정에서 자라고 있는 영유아에 해당이 되는지 따져보면 쉽게 납득이 가실 겁니다.

 

지급 대상

 

· 양육수당: 초등학교에 취학하지 않은 86개월 미만의 아동

· 장애아동 양육수당: 장애인으로 등록된 86개월 미만의 미취학 아동

· 농어촌 양육수당: 농어촌 지역에 거주 중인 86개월 미만의 미취학 아동 

 

지급 불가 대상

 

  1. 어린이집이나 유치원(특수학교도 해당), 그리고 종일제 아이 돌봄 서비스 등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2. 따라서 유아학비나 보육료를 지급받고 있는 아동이라면 신청 불가
  3. 아이가 현재 수당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해외에서 90일 넘게 체류했다면 지급 정지 사유가 됨 

 

지원금액 및 지급시기

 

아까 살펴본 지급 분류 기준에 따라 지원 금액이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농어촌의 아동의 경우 36개월까지는 나이를 들수록 받는 금액이 도시의 아동들보다 늘어나며, 장애 아동의 경우는 36개월까지 추가 10만 원을 지속적으로 받는 혜택이 있습니다.    

 

· 만기일: 아동이 취학하는 나이가 되는 2월까지

· 지급일: 매달 25일에 지급 통장으로 이체

· 지원 금액

지원금액

 

신청 방법

양육수당은 신청주의이기 때문에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지원부터 해야 하는데,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디서 신청하나요?

직접 방문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하시려면 아동의 주민등록 상의 주소지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필요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로 신청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사이트의 영유아 복지 서비스 신청 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신청하러 가기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직접 방문 시

아동의 부모, 친권자, 후견인 등, 현재 실질적으로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분에게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온라인 신청 시

온라인의 경우는 해당 아동의 부모 이외에는 신청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서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온라인으로 지원할 경우에는 따로 필요한 서류가 없지만 직접 방문 지원을 할 경우에는 아래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신청하기 전에 꼭 준비해주세요~! 

 

구비서류

 

이렇게 가정에서 아이를 양육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부 지원금에 대한 다양한 조건 및 세부사항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혹시 아직 모르고 계셨던 분들은 하루빨리 지원 과정을 거쳐 매달 육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수당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